주요 경제뉴스, 삼성 파운드리 생산라인, 코스피 2000선, 하남교산 과천 BRT(5월 21일)

경제분야 주요 소식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오달펀(ODALFUN)입니다.

 

이태원 클럽발 코로나 확진자 증가세가 주춤해지면서, 다시 국내 증시가 들썩이기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TSMC 의 미국공장 건설기사 후에 바로 삼성의 반도체 생산라인 투자 뉴스가 들리네요 ^^

 

 

2020년 5월 21일 목요일

경제와 생활, 시사분야 주요 서식 정리해보겠습니다.


 삼성전자 평택 파운드리 생산라인 구축 

 

 

삼성전자가 평택 캠퍼스에 EUV(극자외선) 파운드리(반도체 수탁 생산) 생산라인 공사에 착수한다고 21일 밝혔습니다.

2021년도 하반기부터는 평택 EUV 생산라인을 가동할 계획이라고 하며,

10조원에 가까운 투자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습니다.

 

파운드리 분야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TSMC 를 따라잡기 위한 삼성의 승부수로 볼 수 있는 이번 결정은,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TSMC 가 미국에 반도체 공장을 설립할 계획이라고 밝힌 지 며칠되지 않아 발표되었습니다.

 

삼성이 메모리 분야 뿐만 아니라, 다른분야의 반도체에서도 1위에 오르겠다는 선포가 과언이 아님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EUV 공정은 파운드리 공정의 초미세화에 필수적인 기술로 7나노 이하 공정부터 적용이 되는 공정으로, 선폭이 좁을수록 저전력, 고성능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5G나 AI, 자율주행 등 미래산업를 위한 반도체 생산에 필요한 공정입니다.

 

화성사업장

화성공장은 7나노 공정 중심의 생산라인으로 올해 2월부터 가동에 들어갔으며, 평택에 새로 구축되는 생산라인은 5나노 공정으로 가동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당초 평택 공장 메모리 생산라인으로 할당되어 있던 것의 일부를 파운드리로 전환할 예정)

 

현재 7나노 이하 초미세 공정기술은 TSMC 와 삼성만이 보유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2022년 이후에는 2나노 공정을 활용한 칩을 양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2000 가까이 회복, 장중 2000 넘어서기도  

 

KOSPI 지수가 드디어 2000선 가까이 회복하기 시작했습니다. 

21일 장을 시작하면서 2000선을 넘어 2004.95을 기록했던 코스피 지수는 1998.31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전일대비 0.44% 상승한 지수로 5일 연속 상승세를 기록했으며, 지난 3월 6일 이후 두달만에 처음으로 2000선을 넘어선 것입니다.

한동안 매도를 거듭하던 외국인이 매수우위로 돌아서면서 760억이 넘는 순매수를 기록했고, 개인투자자 역시 2900억이 넘는 순매수를 기록해 주가 상승을 이끈것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완화세와 함께 세계적으로 경제활동의 청신호가 켜지기 시작한 것이 반영된 것이 아닌지 생각됩니다.

경기가 천천히 회복된다고 예견하는 사람들은 향후 주가 상승을 기대하고 있고, 메리츠증권은 하반기 코스피 예상 전망치를 2250까지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아시아에 비해 남미에서 계속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의 영향과, 백신 및 치료제 개발이 생각보다 부진한 현 상황을 볼 때, 향후 주가가 상승할 수 있을지 낙관하기는 이르다고 보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하남교산 신도시, 과천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발표

 

국토교통부는 21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열어 하남교산 3기 신도기와 과천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발표했습니다.

잠실, 강남 등 서울도심까지 30분내 출퇴근이 가능하도록 지하철 등 대중교통 투자를 확대하고, 지구지정에서 대책확정까지 15개월 이상 소요되던 기간을 대폭 단축했습니다.

 

하남, 과천 교통개선대책

하남교산지구의 경우, 하남에서 송파까지 서울 주요 도시권을 연결하는 송파-하남 도시철도를 2028년까지 완공하겠다고 발표했으며, 하남-서울 동남로 연결도로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고 천호~하남 BRT를 지구 내 환승거점까지 도입해 지구 내 버스전용차로와 연계운영하겠다고 합니다. 그리고, 9호선 서울 중앙보훈병원역에도 환승시설을 설치해 대중교통이용도로 높이고, 지구 북측 하남드림휴게소에는 버스 종합 환승시설을 설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과천지구의 경우, 4호선 선바위역 및 경마공원역 등 기존교통시설과 연계해 서울로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철도와 BRT, 환승센터 등 10개 사업이 포함된 대책을 수립했습니다.

철도사업의 경우 현재 경마공원역까지만 반영되어 있는 위례~과천선(복정~경마공원)을 정부과천청사역까지 연장할 것이며, 사당과 안양을 연결하는 BRT를 설치하고 과천지구 환승시설을 설치하여 과천지구에서 서울 강남과 수원, 안양으로 대중교통이 편리하도록 추진하겠다고 합니다. 또한, 과천대로~헌릉로(과천대로~청계산로~헌릉로) 연결도로 신설과 청계산 지하차도~염곡IC도로구조개선 사업도 함께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런 대책들로 인하 하남교산지구의 경우 강남까지 65분이 걸리던 통행시간이 30분까지 단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과천지구의 경우 20분 이내면 강남 등 주요 도심까지 접근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2020. 5. 21. 경제와 시사 관련 주요소식 정리해 알려드렸습니다.

 

과천 집값이 서울 버금갈정도로 비싼데, 아니 서울 웬만한 곳보다는 비싸죠^^

이번 교통개선대책으로 또 한번 땅값이 상승할 것 같네요.

최근 대규모 단지가 들어서 과천모습이 예전과 많이 달라졌는데, 앞으로는 더 살기 좋아지려나요 ^^

과천에서 강남가는길이 정체가 심했는데, 개선이 될 것 같기도 합니다.

 

앞으로도 경제. 시사 관련 주요 소식들 자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감댓글은 블로그를 운영하는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